환영사

존경하는 대한설비공학회 회원 여러분
2023년도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에 산업체, 학계, 연구소, 정부기관 등에 종사하시는 회원 여러분들을 신기술 및 학술 정보 교류의 장으로 초대합니다.
국가 정책 이슈로 주목받고 있는 탄소중립과 에너지 이슈와 연관되어 대한설비공학회의 역할은 그 어떤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의미있는 기술교류와 정책 제안들이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이는 전문가 집단의 권한이자 책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올해 2023년에는 대한설비공학회가 회원수 10,000명을 넘는 명실상부한 대표 학술단체로서 자리매김한 의미있는 한해입니다. 학술활동을 선도하고, 현장과 연계하며, 관련 정책에 적극적인 비전을 제시하는 대한설비공학회의 역할에 많은 관심과 격려,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ESG는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화두입니다. 이에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의 주제는 “ESG 시대를 선도하는 설비기술”로 정하여 다양한 논문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는 일반세션 외에도 12개 분야의 특별세션, international session 등, 총 158편의 학술논문 발표로 구성하였습니다. 더불어 ‘미래융복합 설비기술’이란 주제로 진행된 제11회 HVAC 경진대회 수상작 발표와 제5회 유튜브콘텐츠 경진대회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Beyond Technology, Beyond Construction’란 주제로 감동적인 강연을 해주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김병석원장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55만 모든 기계설비인의 노력 덕분에 기계설비법이 시행된 지 3년이 지났습니다. 이는 무엇보다도 아무런 제도적 기반이 없었던 기계설비가 처음으로 독립된 산업임을 인정받은 결과물로서 기계설비산업계 종사자들의 자긍심을 높여주었고, 시장이 창출되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이번 학술대회가 탄소중립, 에너지, 환기 등의 문제가 부각되는 현실에서 기계설비업계 성장의 또 다른 기회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우리 학회는 올해 대한기계설비단체총연회 회장단체로서 회원 여러분들과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대회를 적극적으로 후원해주신 후원기관 및 회원사, 유관기관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동계학술발표대회에 참여해주신 모든 회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2023년 동계학술발표대회 장영수 조직위원장님, 김민성 총무 부위원장님, 정창호 학술 부위원장님, 김정민 사업 부위원장님을 비롯하여 많은 조직위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봉사에 진심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동계학술발표대회 준비를 위하여 불철주야로 헌신해온 사무국 직원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2023년 동계학술발표대회가 우리 기계설비인들의 기술정보와 친목도모 및 축제의 장이 되길 바라며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3년 11월 24일
대한설비공학회
회장 정 재 동